AQUMA 매매전략 소개

페어트레이딩 3부

aquma 2022. 2. 2. 00:41
728x90
반응형

목차

- 페어 트레이딩 소개 (1부)

- 페어 트레이딩 알고리즘 개요 (1부)

- 어떻게 페어를 찾을지? (2부)

  - 방법 소개

  - 개선점

- 실제로 유의미 하지 않은 페어 제외 법 (3부)

- 매수 매도 시점에 대한 고민 (3부)

- 결과 (3부)

 

- 실제로 유의미 하지 않은 페어 제외 법

페어를 열심히 찾아보고 나서 결과를 리뷰하는데,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는 주식들이 유의미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들이 종종 있었다. 원인을 찾아보니 크게 2가지 정도가 있었다. 

 먼저 시장의 큰 관심을 받지 않아 기간내에 주가의 흐름이 크지 않았던 경우 이다. 이 경우에 해당하는 주식들은 모델 결과상은 유의미 하게 나왔는데 더 장기로 길게 기간을 늘려서 보면 추세선을 이탈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였다. 그렇다고 너무 긴 기간 (5년 이상) 을 대상으로 페어를 찾으면 해당되는 페어가 거의 나오지 않았다. 

 두번째는 Cointegration 계산 방법 특성상 시작 시점과 마지막 시점에 결과에 따라 p value 값이 많이 영향을 받고 있었다. 

 이 점들을 보정하기 위해 2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.

 첫번째로 기간을 바꿔가면서 같은 페어의 p value 를 여러개 를 추출하여 사용하였다. 그렇게 하여 기간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였고 두번째로 주식 종목의 특성 (sector, 재무 등) 을 사용하여 기본적으로 관계가 너무 먼 페어는 제외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. 

 

- 매수 매도 시점의 대한 고민

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페어를 찾았다고 해도 언제 매수하고 매도하냐에 따라 수익률은 천차만별 차이가 나게된다. 실제로 필자는 약 20가지 정도의 매수, 매도 법을 수정하며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같은 페어를 사용하더라도 어떠한 경우는 수익률이 - 이고 어떠한 경우는 거래당 평균적으로 약 3% 까지도 나오고 있었다. 그만큼 매수, 매도 시점을 수학적으로 잘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. 

 기본적으로 추세선에서 얼마나 벗어난 경우에 진입하는지 그리고 언제 청산하는지가 중요하다. 필자는 이 지점을 기본적으로 백테스팅의 의존하여 판단하였다. 다만 이 경우 문제점이 있었다. 페어 트레이딩 방법 특성상, 수익의 최대치는 정해져 있는데 손실의 최대치는 이론적으로는 무한대 까지 가능하였다. 그래서 승률은 70%에 육박하더라도 수익률은 좋지 않은 경우들이 있었다. 필자는 손해가 난 케이스들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케이스들을 찾아 보았다. 

 먼저 특정한 이슈로 인해 한 주식의 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케이스가 있었다. 예를들어 바이오주의 신약 성공이나 임상 실패 등 이슈가 발생한 경우에는, 기존 추세와는 전혀 다르게 가격이 움직이는 케이스 들이 있었다. 필자는 이러한 경우를 최대한 피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민하였고, 대부분의 경우에 회피 할 수 있게 로직을 구현하였다.

 다른 이슈는 보유 기간에 대한 이슈였다. 이론상 무제한적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손절의 기준을 가져갔어야 했는데 필자는 보유 기간에 대한 조건도 사용해서 무제한적 손실에 대한 대비도 하였다. 그런데 기간이 지나서 포지션을 청산 하였는데 그 뒤에 다시 추세선으로 회귀하는 경우가 있었다. 필자는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였고 결과적으로 투자 시점을 늦추는 방향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였다.

 

- 결과

 현재 백테스팅 결과로는 코로나 이슈로 인해 변동성이 커진 시장이여서 상당히 좋게 나오고 있었다. 다만 코로나 와 같은 이슈가 자주 있을 이슈는 아니기 때문에 이는 실제로 투자를 해 보면서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. CFD 거래를 하려다 보니 필요한 과정들이 있어서 실매매 코드를 작성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고 있고, CFD 는 API 를 제공하는 증권사가 없어서 이 부분을 진행하기 위해 오토핫키를 사용하여 자동화를 구현하려고 하게 되었다. 회사에서 일을 하다보니 자동매매가 꼭 필요한 상황이였고, 필자는 다행히 Data Scientist / Enginner 로 현업업을 하고 있다보니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진행하고 있다. 추후 알고리즘 별 결과도 꾸준히 포스팅 하며 결과를 공유하고, 어떠한 문제점을 느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는지 공유해보도록 하겠다. 

Written by 전원생활

728x90
반응형